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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pBeam K40 [XM-L U2, 3x18650]
   작성자: LED사랑 / ID: khk0603 / P: 11,595      작성일: 2012-11-10
http://www.ohled.com/20121110006

신규 라이트 업체인 SupBeam에서 출시한 K40은 XM-L U2를 장착하고 18650-3개로 구동되는 고광량의
Thrower입니다. 모기업인 Yineng는 2006년에 설립되어 수년간 레이저, 배터리, 라이트 등 여러 분야에서
OEM과 ODM을 수행해온 중견기업입니다.

고급스런 알미늄 박스 안에 라이트 본체, 메뉴얼, 보증카드, 여분의 O-ring, 테일캡 고무 스위치 부츠, 랜야드,
그리고 괜찮은 홀스터가 들어 있습니다.

제조사 사양 (홈페이지와 메뉴얼에서 발췌)

- Cree XM-L U2 LEDs with lifespan 20yrs of runtime
- Max. 1147 lumens output (3x18650)
- Output (selected by magnetic ring) :
Level 1 : 0.5 lm (2000hrs)
Level 2 : 21 lm (140hrs)
Level 3 : 146 lm (22hrs)
Level 4 : 360 lm (9hrs)
Level 5 : 620 lm (5hrs)
Level 6 : 1147 lm (2hrs)
- Standby current : 65uA
- Strobe : 1147 lm (4hrs)
- Working voltage : 4v~13v
- Max. Runtime : 2000hrs
- Max. beam : 700meters
- Peak beam intensity : 75000cd
- Aircraft grade aluminum body structure
- Premium Type III hard anodized anti-abrasive finish
- Ultra-clear tempered glass lens with anti-reflective coating
- Momentary forward click tactical switch
- Strobe mode for tactical and emergency use
- Smooth reflector for max. light output
- Highly focus beam for maximum distance
- Tactical knurling for firm grip
- Streamlined body design
- Mechanical reversed polarity protected design
- Intelligent high efficient circuit for max performance and runtime
- Intelligent temperature controlled light output for safety
- Impact resistant 1.2meters
- Waterproof : IPX-8 Standard (2meters)
- Size 186mm x 76.2mm
- Weight 453g

* 위값들은 3개의 2600mAh 배터리로 시험한 개략적 결과이며, 라이트, 배터리, 주어진 환경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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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광의 검정색 Type III 아노다이징이 곱게 입혀진 바디에 흠집이나 손상된 곳은 보이지 않습니다.
흰색의 깨끗한 마킹이 보이는데, 해드 바로 아래에 있는 Control Ring 부분과 배터리 튜브위에
잘 새겨져 있습니다. 널링은 튜브에만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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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부분(해드, 배터리 튜브)으로 분리되고, 배터리를 수납하는 캐리어가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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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젤링은 홈이 얕게 파여져 있고, 베젤링과 반사경 사이에 O-Ring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두개의
얕고 세개의 깊은 방열핀이 있고, 해드 아래에는 배터리 캐리어의 (+)극과 접하는 스프링이 있습
니다. 또한 (+)극 스프링 주위에 넓은 (-)극 테두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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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껍고 아주 괜찮아 보이는 AR 코팅 랜즈에 투영되는 하늘색 빛이 보입니다. 아주 커다랗고 (내경
63.8mm) 깊은(51.2mm) SMO 알미늄 반사경은 깨끗하게 잘 가공되어 있습니다. XM-L U2 Emitter
가 반사경 중심에 완벽하게 오차없이 안착되어 있어 훌륭한 Spot Beam을 멀리까지 날려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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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열핀 아래에 있는 Control Ring은 모두 6개의 밝기 단계(L1~L6)를 커버하는데, 이외에 소등단계인
Standby와 Strobe가 추가로 있어 총 8개의 모드변환이 가능합니다. 그립에 도움을 주는 10개의 얕게
파인 홈이 Control Ring에 있고 "▼" 표시가 홈에 새겨져 있습니다.
6단계의 밝기가 모두 마킹되어 있지 않지만 "◢" 표시 덕분에 밝기를 L6에서 L1 방향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각 모드변환은 약간의 클릭음과 멈춤상태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내가 어느 모드에 있는지 새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총 8개의 모드변환은 Control Ring을 약 165도 만큼 돌려 가능합니다. 링을 돌릴 때
의 느낌은 예상보다 스무스하지는 않지만 적절한 세기로 무리없이 돌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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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개의 18650 충전지를 수납하는 메탈 배터리 캐리어는 직렬연결 방식입니다. (+)극의 접점은 약간
튀어나와 있고 (-)극은 좋은 탄성을 갖는 스프링 구조로 되어있어 Flat-Top 또는 Button-Top 배터리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길이가 긴 보호는 약간 타이트 하지만, 제가 보유한 고용량 2600~3100mAh
의 보호 및 비보호 18650 모두 수납이 가능하고 잘작동합니다. 단, 지름이 큰 배터리는 조금 신경써서
배터리 캐리어에 넣어주어야 튜브에 잘들어갑니다. 배터리 캐리어는 상하 모두 동일한 모양을 하고
있기 때문에 어느 방향으로 넣어도 상관없습니다만, 배터리만큼은 (+), (-)극 방향에 맞추어 넣어야
합니다. 캐리어는 꽤 단단해 보이고 잘만든 느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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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열수축 튜브가 끝까지 못미치는 경우가 있고, 튜브의 표면이 길이방향으로 전체가 모두 매끄럽지
못한 점은 약간 아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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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보호와 보호 배터리를 설치한 모습입니다. 별 문제없이 모두 잘설치되고 작동되지만, 이런 구조를
갖는 배터리 캐리어의 공통적인 이슈인 (+)극 접점 플레이트가 납작한 배터리의 열수축 튜브 상단을
파먹을 수 있기 때문에 배터리를 제거할 때에는 (-)극 스프링 쪽으로 누른 상태에서 빼내야 합니다.
비보호를 넣은 상태에서 라이트를 좌우로 흔들면 달그락하는 소리가 조금 약하게 들리지만 보호의
경우에는 들리지 않습니다.

K40은 구동전압폭이 4~13V이기 때문에 18650-3개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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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사산은 삼각형이지만, 잘가공되어 있고 품질이 높아 잘 열리고 닫힙니다. 또한 암, 숫나사 모두
아노다이징 처리가 되어있어 Lock-Out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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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형 타입의 배터리 튜브에는 4개의 기다란 평평한 면을 제외하고 다이아몬드 널링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약간 거친 느낌의 그립감을 제공하여 사용감이 괜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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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일 스위치는 포워드 클릭 타입으로 오로지 점등과 소등만을 담당합니다. (즉, 밝기 또는 모드변환은
전적으로 해드에 있는 Control Ring이 담당합니다.) 약간 길게 눌러야 작동하며, 보통 정도의 압력이 필요
합니다. 테일 단부보다 안쪽에 테일 스위치가 위치하기 때문에 완벽한 테일 스탠딩이 가능합니다.
손가락이 스위치에 쉽게 접촉할 수 있게끔 테일 단부에 컷팅된 부분은 따로 없습니다. 랜야드를 끼울 수
있는 두 개의 Hole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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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일캡은 배터리 튜브에 나사로 체결되어 있고 별도의 도구없이 분리할 수 있습니다. 특이하게 두 개의
스프링 구조로 되어 있는데, 그 반대편에 회로가 부착된 기계식 스위치가 보입니다. 제조사에서는 전자
회로 덕분에 5A까지의 전류를 커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단순한 기계식 스위치로는 이러한 전류는 무리가
따르고 쉽게 고장나겠지요. 테일 나사캡 나사부에도 O-Ring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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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야드는 사진처럼 설치가능하며, Split Ring을 빼야 설치하기가 편리하고 테일 스탠딩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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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VicLite 18650 protected, Skyray STL-V2, Niteye Eye40, SupBeam K40, Xtar S1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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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루기에 무리없는 괜찮은 크기와 무게를 갖추고 있고, 엄지와 검지 두 손가락 만으로 Control Ring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엄지만으로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립감은 좋고 라이트의 무게 밸런스 또한 괜찮
습니다. 전반적인 만듦새는 상당히 우수한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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윗쪽에 벨크로 스트랩이 있는 나이론 홀스터에는 해드를 위로 향하게 하여 라이트를 집어넣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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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측한 치수와 무게는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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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er Interface

점등과 소등은 테일캡 포워드 스위치로, 모드변환은 Control Ring으로 합니다.
6개의 밝기단계와 Standby, Strobe가 있습니다. Conctrol Ring을 좌측부터 우측으로 돌리면 다음 순서대로
변환됩니다. L1 -> L2-> L3 -> L4 -> L5 -> L6 -> Standb -> Strobe
L1이 최소밝기, L2가 최대밝기이고, Stanby에서는 불빛이 들어오지 않지만 대기전류가 미세하게 흐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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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ndby Current Drain

Control Ring과 전자 스위치 방식의 라이트이므로, 테일캡이 On으로 되어있고 Control Ring의 "▼" 표시가
Standby에 위치하면 미세한 전류가 흐릅니다. 2600mAh 용량의 VicLite 18650-3개를 사용시 각각 Head와
Tailcap에서 59.5μA와 14.9μA의 미세전류가 감지되었습니다. 배터리가 직렬연결 방식이므로 완전히 방전
되기까지 대략 4년 정도 걸립니다. 74.4μA의 대기전류값은 제조사가 밝힌 값(65uA)보다 약간 높지만, 대기
전류값으로는 무시할 만한 젖절한 수치로 보여집니다. 절약의 미덕을 감안하면, 당연히 해드를 약간 풀어
주거나 테일 스위치를 Off 시켜주면 됩니다. 아니면 아예 배터리 캐리어를 빼내 보관해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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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 18650, U2, X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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